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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안전한 거래를 위한 전략: 분쟁 예방과 해결

꿀둥지1 2023. 6. 1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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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꿀둥지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고거래 플랫폼은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공간으로 급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실제로 거래액 규모도 엄청 커졌죠. 지난 2021년 약 24조 원, 2008년의 4조 원에서 무려 6배나 커졌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활성화는 개인과 개인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지만, 동시에 여러 문제점을 야기하였습니다.

 

특히,  거래액 규모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환불 분쟁의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중고거래 플랫폼의 환불 분쟁과 분쟁해결 기준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의 환불 분쟁의 핵심 및 문제점


중고거래 플랫폼은 개인과 개인의 거래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이는 전자상거래법의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이로 인해, 하자가 있는 제품이나 구매 후 마음이 변해도 일주일 안에 환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법적 사각지대로 인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분쟁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식 집계된 건만 2019년 535건에서 지난해 4천200건으로 무려 약 8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중고거래 분쟁해결 기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플랫폼사들은 중고거래 분쟁해결 기준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기준은 중고거래의 특성을 고려하여, 무엇이 하자로 간주되는지, 어떤 경우에 반품이 가능한지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였습니다.

 

하자의 정의

이 기준에 따르면, 하자는 판매자의 설명과 다른 수량, 품질, 성능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가 제품의 특정 기능을 보장하였으나 실제로 그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는 하자로 간주됩니다. 반면, 사용감이나 흠집 등은 하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는 중고 제품의 특성상 일정한 사용감이나 흠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품 시 판매자의 부담

또한, 하자로 인한 반품 시 판매자가 택배 비용과 안전 결제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는 판매자가 제품의 상태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제품에 하자가 없도록 관리하는 책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중고거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특히, 전자제품 등의 중고거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도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의 경우 배터리 수명, 화면 상태, 버튼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고 이를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가이드라인은 강제성이 없으며, 개인과 개인 사이의 거래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중고거래 플랫폼들은 이 기준들을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분쟁 조정도 이 기준으로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분쟁조절위은 '소비자24'에서  지원을 하고 있으니 홈페이지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중고거래 분쟁 예방을 위한 4가지 방법


중고거래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분쟁의 위험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의 4가지 방법을 권장합니다.

거래 조건 확인 :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반품, 환불 등의 거래 조건을 판매자로부터 세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분쟁을 예방하거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품 상태와 작동 여부 확인

물품의 상태와 작동 여부를 정확하고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물품이 설명된 대로의 상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단계입니다.

 

직거래 방식 선호

가능하다면 직거래 방식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물건을 확인하고 거래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비대면 거래보다 분쟁의 위험이 적습니다.

 

안전결제 시스템 이용

비대면 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제3자가 일시적으로 돈을 보관하는 안전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이 4가지 방법을 따르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거래를 보다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분쟁이 발생했다면 전문기관인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글 맺음


중고거래 플랫폼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 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분쟁은 그 해결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부와 플랫폼사들이 함께 중고거래 분쟁해결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의 노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개개인이 거래 전에 판매자로부터 거래 조건을 확인하고, 물품의 상태와 작동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등의 분쟁 예방 방법을 적용한다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거래를 더욱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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